전환마케팅
용도에 맞는 홈페이지와 마케팅용도에 맞는 홈페이지와 마케팅
팅자이모 2013-02-27 19456
|
세상엔 많은 업종만큼 많은 종류의 홈페이지가 있는데요 과연 그 홈페이지들이 목적에 맞게 구현됐을까요?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홈페이지를 만드는데는 두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1. 더 많은 방문자 유입과 2. 더 많은 구매전환율 바로 요겁니다.
거의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이것을 염두해 두고 홈페이지를 만듭니다. 그러나 늘 목적에 부합되게 홈페이지가 만들어 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만들 홈페이지가 어떤 용도로 쓰여지느냐에 따라 용도의 목적에 맞는 홈페이지와 곁들여 말씀 드리려 합니다.
병원 홈페이지의 용도는 1. 환자들이 병원의 콜센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예약할 수 있는것. 2. 검진 기록이나 검진결과를 환자들이 스스로 열람할 수 있어 직원들의 일손을 덜어 주는것. 3. 환자들간의 경험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기능 등등 이렇게 나누는 것은 내가 만들 홈페이지의 용도를 분류해보고 정의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홈페이지 만드는 회사의 기획자에게 전달 된다면 훨씬 훌륭한 홈페이지가 나오지 않을까요.
두번째는 용도를 떠나서 마케팅적 측면에서 고려해봐야 할것입니다. 용도 이전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환자가 충분히 내원을 해야 홈페이지의 용도는 빛을 발하지만 용도 이전의 마케팅이 수행되지 않는다면 용도도 필요없겠죠.
그래서 모든 홈페이지는 용도 이전에 마케팅적 접근을 무시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홈페이지를 만들때 그러한 계산이 줄줄 흘러 나와야 합니다. 홈페이지로 어떤 마케팅을 할것인가?
1. 웹문서 노출 전략 2. 사이트 노출 전략 3. 이벤트 기획 4. 랜딩페이지의 최적화 5. 구매전환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피드백 6. 제휴전략 7. 키워드 광고전략 8. 오버추어, 에돈스 등의 컨텐츠 노출 전략 등 9. 배너광고 등등
위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위해 기획 되어야 하고 설계되어야 하고 개발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홈페이지를 그저 놀랄정도로 이쁘고 화려하게만 만들려고 노력 했지 이러한 용도와 목적, 그리고 마케팅에 적합한 홈페이지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대한민국의 80% 이상의 홈페이지가 현재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미국의 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든가, 웹문서 최적화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검색엔진 노출을 예상하지 않고 만든 사이트는 거의 사라졌다는거죠.
워드프레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웹저작 툴들이 이러한 기능은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면 구글에서는 잘 뜨죠 근데 네이버에서는 또 꽝입니다요.
그러고 보면 네이버가 돈버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ㅎㅎ 한국에서 홈페이지를 이렇게 만드니까 키워드 광고를 안할수가 없지 않겠어요?
오늘 용도와 마케팅이라는 시각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비추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홈페이지는 어떤가요? 각각 용도에 맞게 제작된 홈페이지 인가요? 아니면 화려한 겉보습만 신경써서 만든 홈페이지 인가요?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목적에 맞게 만들어 졌는지 되짚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3.02.27.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